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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 교허가 블록체인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6:20

    업무상 해외출장이 많은 사람은 사전에 호텔 검색 앱을 활용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출장처 호텔을 찾아 예약하고 조건에 따라 결제까지 완료한다. 우리 본인 라에서는 아직 이용되고 있지 않지만, 왕방 택시 요금의 절반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는 우버의 이용자수가 해외에서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기술적인 수준은 다르지만, 우리가 부동산을 거래할 때 이용하는 부동산중개소는 앞서 언급한 앱과 원리상 동하나한 플랫폼 서비스였다.1개의 공존에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본인이 1회씩 갖고 있던 소견은 "제가 집주인을 직접 만 자신 책 거래하고 있다면 높은 중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을텐데"이란 점과 "호텔의 앱에 올라온 후기(Review)본인의 평판(Rating)을 믿을 수 있는가?"또는"워 바에 등록하려면 자신의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지만 본인 중에 사건이 일어나는 것은 아닐까?"라는 것 1개였다. IT가 발전해, 데이터를 이용한 이용자의 행동 분석이 사업에 활용됨에 따라, 한국 사회에 있어 플랫폼 서비스가 증가해, 동시에, 상기와 같은 의심·불안도 커져 간다. 본 글에서는, 현재의 플랫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변이시키는 대안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블록 체인에 대해 말한다.


    블록의 기술은 2008년 10월 311토시, 본인 카모토(본명:Craig Steven Wright)가 인터넷에 발표한 논문"Bitcoin: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에서 조 썰매 타기 소개됐다. 사토시, 본인 카모토는 이 논문에서 비트 코인(Bitcoin)을 "P2P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이중 지불을 막을 수 있고 전면적으로 거래 당사자 사이에 오가는 전자 화폐"라고 소개하고 있다. 전통적인 실물화폐는 위조지폐를 만들지 않는 한 이중지불이 가능하지만, 전자화폐인 비트코인은 Code 정보를 이용해 대량복제와 이중지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제와 이중지불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느냐가 비트코인을 화폐로 성립시킬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블록의 기술과는 이중 지불이 복제를 막기 위해서 P2P네트워크를 이용, 다수의 비트 코인의 사용자가 거래 기록을 함께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거래기록 뭉치를 블록(Block)이라 하며 블록별로 정리된 거래내역 전체를 블록체인(Blockchain)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교환된 정보를 블록에 저장한 뒤 절반 이상의 참가자들이 블록에 기록된 정보가 이상이 오프소리울 검증한 후 블록을 연결하여 하봉잉의 체인점에 생성한 후 참가자들의 컴퓨터에 저장할 블록 체인을 활용한 P2P기반 거래 내역 관리 프로세스입니다. 인터넷에서 비트 코인 거래 기록을 매 10분마다 모든 사용자가 경신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자 중 1부가 거래 내역을 붕실하고 본인 훼손해도 다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 올바른 '기록으로 인정한 거래 내역을 기반으로 붕실도에옷고 본인 훼손된 기록을 보완하고 관리합니다.전통적인 정보보안은 중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함으로써 정보가 악용되고 또한 본인의 분실,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며, 본인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정보보안은 비트코인에 대한 모든 거래내역을 다수의 이용자에게 유출하여 특정 소수집단의 조작이 본인의 해킹 등을 막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거래내역 정보가 소수의 서버에 보관되어 관리되는 경우 서버에 접속하여 거래내역을 조작하려는 해커와 이를 저지하고자 하는 보안 관리자 간의 경쟁관계가 성립되어 거래내역 조작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성·성이 존재합니다. 반면 불특정 다수에게 거래내역을 유출하면 누구 본인의 거래내역에 쉽게 접근하여 거래내역이 조작될 우려가 있을 수 있는 위험이 높아지는데, 거래내역을 저장하는 저장소의 수입니다.계치 이상으로 증가할 경우 저장소에 저장된 거래내역을 동시에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킹이 본인 조작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2013년 말에 비트 코인의 네트워크가 가지는 계산 능력은 세계 1위부터 500위까지 슈퍼 컴퓨터를 모두 더한 것을 넘어 사실상 대형 계산 능력을 갖춘 특정 소수 단체에 의한 조작 이본은 해킹은 불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플랫폼 서비스(우버, 에어비앤비, 구글, 네이버)는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자를 연결해 수수료를 받는 형태이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고란중앙집중식 중계형 플랫폼 모델을 개인 간 직거래 모델로 전환해 수수료를 없애는 파괴적인 혁신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역시 현재는 기관마다 고유한 거래 장부를 보유하고 자료 공유와 수집에 별도의 비용이 발생했지만, 블록 체인을 이용할 경우 개인 간의 직접 거래 등에서 발생한 모든 기록이 동 1 한 장부에서 정리된 모든 개인이나 기관이 공유하기 때문에 거래 시 테로그와 비용이 대폭 삭감될 수 있다. 많은 기관의 합의가 필요한 복잡한 거래가 자동화될 수 있고 거래 속도를 더 타카 1 있다. 현재 인터넷상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소수의 개인 및 집단에 의한 통계 및 평판 조작 등의 행위가 기본적으로 불가능해질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거래뿐 아니라 보험, 교통, 항공, 헬스케어, IoT, 에너지, 물류와 배송, 음악, 제조, 보안, 소셜 미디어 등 정말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되어 산업구조를 바꾸고 있다.


    이 5월 도요타의 연구 기관(Toyota Research Institute)는 스마트 자동차 시대에 대비한 블록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도요타는 차량 데이터 관리,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 자율주행을 위한 결제수단 개발 분야에서 블록체 유행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차량 데이터 관리 측면에서는 블록체 유행술을 이용해 데이터 분류와 데이터 보호의 관점에서 많은 기술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차량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유출 가능 데이터, 판매 가능 데이터, 보험회사 송부 데이터 등 종류별로 분류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때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데이터에 대한 위·변조 방지 기술이 개발되는 방안이었다.데이터베이스의 새로운 서비스 개발 면에서는 주행거리, 정비기록, 보험에 사용하는 데이터, 개발과정에서 얻은 시험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관리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블록체 유행술을 활용해, 스마트 자동차라고 하는 실물 정보와 이용 정보를 연결하면, 정보 자산 소유자와 이용자가 계속적으로 바뀌는 쉐어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특히"P2P네트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중앙 관리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공공성이 높은 교통 정보 교환과 업계 간 지에콤망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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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을 위한 결제수단 개발 분야에서는 주행정보 공유, 차량 공유 및 승차 공유를 통한 요금 결제와 운전행동을 통한 보험료 결제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에서 수집되는 각종 데이터와 차량 딜러, 차량 운행 관련 각종 결제 시스템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비전이 제시됐습니다. 가상화폐 기반의 요금 지불 모델과 서비스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는 스마트자동차 운영에 블록체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앞으로 스마트 자동차가 상용화된다면 이를 관제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외부 해킹으로부터 스마트카를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이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차량에 부착된 단스토리기를 통한 전자지불 시스템 및 차량 안전과 관련된 주행기록과 사건기록 상·변조를 막기 위한 기술개발에 블록체인 기술이 응용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현재까지 개발된 블록체인 기술이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첫째로 하그와잉의 블록을 기록하는 데 10분 이상 걸리고 이론상은 어떤 기록도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무 토킬 때라고 판단한 거래에 적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둘째, 교환되는 데이터의 양에 비례해 노드당 부하가 증가하므로 확장성이 낮다는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셋째, 하그와잉의 블록 당의 용량이 1메가바이트로 제한되고 있고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에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었다 향후 위와 같은 문제가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지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교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구상하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연구주제가 될 것이다.


    1.Bitcoin: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Satoshi Nakamoto(https://bitcoin.org/bitcoin.pdf)2.The future of Transportation&Blockchain(https://medium.com/@mjmorrow/the-future-oftransportation-blockchain-8484e9d19ecd)3. 물리의 산책 블록 체인(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81180&cid=58941&categoryId=58960)4. 자율 주행형 블록의 융합, 교통 물류, 금융의 변화 견인(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4106)


    저:김영호/korea 교통연구원 연구위원


    해당 콘텐츠는 11.18(토)네이버'테크'판에 소개되었습니다.한국교통연구원의 더 많은 교통동향이 궁금하시면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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